티스토리 뷰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바로 이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입니다.
다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도 다 재미있고, 교훈적이며, 사랑스러웠지만 이 작품만한 건 없는 거 같아요.
인간들에게 삶의 터전을 빼앗기고, 벼랑 위에 내몰리지만
그럼에도 마음이 착해서 결코 인간들을 해치지 못 하는 너구리들의 마음이 감동적이랍니다.


이 영화의 배경은 동경 근교가 막 개발되기 시작하는 때랍니다.
산과 논으로 평온했던 시골 마을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산이 깍이고, 아파트가 들어서게 됩니다.
점점 나무와 숲이 사라져 가고, 너구리들이 살 공간도 없어지기 때문에 너구리들의 걱정이 크답니다.

아, 참고로 이 너구리 일족은 자유자재로 변신이 가능하답니다.
옛날에 너구리들이 변신을 자유롭게 하여 사람들을 많이 골탕먹이자, 사람들이 너구리를 학살하는 일이 있었답니다.
그러자, 너구리들은 자신들의 변신 능력을 숨기고 인간들에게 변신한 자신들의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되었죠.

하지만 인간들에게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빼앗기게 되고, 자신들의 목숨이 위협받게 되자,
너구리들은 인간들로부터 자신들을 지키기 위해서 변신 능력을 새로 연마하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변신 능력을 익힌 너구리 일족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골탕을 먹이고 귀신소동을 벌이는 등 인간들을 깜짝 놀라게 하죠.
덕분에, 신들을 화나게 해서 벌을 받는다고 생각한 인간들은 동경 근교의 개발 공사를 지연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너구리 일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인간들이 몰려와 또 개발 공사를 하기 시작했고,
너구리 일족이 강력한 수단을 쓰지 않으면 그 공사는 끝을 보일 기미가 안 보였습니다.
 

그래서 너구리 일족은 일본 전역의 유명한 너구리 사부들을 초대해서 인간들을 물리치는 걸 도와달라고 하죠.
결국 세분의 너구리 신들이 너구리 일족을 찾아 옵니다.
이 분들의 도술 실력은 정말 대단해서, 너구리 일족들에게 큰 힘이 되었죠.

실제로, 이 세분의 도움으로 어마어마한 귀신 퍼레이드를 마을 한복판에서 펼치게 된답니다.
인간들은 이러한 귀신 퍼레이드에 깜짝 놀라고, 개발 공사로 인해서 신들이 노했다고 생각했답니다.
너구리 일족들은 드디어 자신들의 꿈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했죠. 드디어 개발공사가 멈추겠다고..


하지만, 그건 착오였습니다.
놀이공원 사장이 귀신 퍼레이드가 실은 자신들 회사가 계획한 퍼레이드라고 거짓말을 했거든요.
사람들은 그 말을 다 믿지는 않았지만, 너구리들이 한 거라곤 생각도 안 했지요.
너구리들은 자신들이 노력해서 끝까지 대항했지만, 인간들의 무자비한 개발 공사를 멈추게 하지 못 한 거지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어린 시절, 자신이 살았던 시골 동네를 그리워 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개발공사로 인해 자신의 어린 시절의 기억이 사라져 버린 것에 큰 슬픔을 머금고 있는 거 같아요.
자신의 그 감정을 너구리를 통해서 대신 표현한 것 같습니다.
가슴 아프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안아주고 싶은 너구리의 이야기,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포스트 였습니다. :D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보기

벼랑 포뇨

게드 전기어스시의 전설

하울의 움직이는

고양이의 보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원령 공주

귀를 기울이면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붉은 돼지

추억은 방울방울

마녀배달부 키키

이웃집 토토로

천공의 라퓨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미래소년 코난

자키 누구?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