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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정책] 남북 철도 연결

코리안박 2018. 4. 28. 14:26

 

어제는 남북정상회담 때문에 주요 뉴스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으로 도배되었지만

오늘부터는 남북 경제 협력에 대한 후속보도가 속속 나오고 있다.

 

 

 

 

북한의 경우 광복 당시와 달리

현재는 평양직할시, 2개의 특별시, 9도의 행정구역을 가지고 있다.

북한은 일제강점기에 이루어진 경제 구도가 아직도 지속되고 있다.

철도도 일제강점기에 놓여진 X자형 철도가 그 뼈대를 이루고 있고

도시도 일제강점기에 크게 발전한 도시들이 여전히 중요하게 자리하고 있다.

생각해보니 남한도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남북 철도 연결 예상 노선은 위와 같다.

평양, 개성을 거치면서 중국과도 연결되는 경의선

원산, 함흥을 거치면서 러시아와 연결되는 동해선

그리고 금강산 관광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금강산선이 유력하다.

 

 

 

 

북한은 도로보다는 철도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도로보다는 철도망을 통한 남북 연결이 더 중시될 것 같다.

 

경의선의 경우 예전 노무현 정부 때 이미 설치가 되어 운행까지 되었으나

이명박 정부 때 다시 끊긴 바

시설 보수만 하면 해결된다.

 

동해선의 경우 신설해야 한다.

 

언젠가는 철도를 타고 중국이나 유럽까지 가는 그 날이 올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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