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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밖의 호남선 KTX 성공으로
여러가지 극복해야 할 과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호남선 KTX 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 평균 1만 2천명이 넘는 이용객이 있다고 하는데
작년에 비해 3배라고 하네요.
고속버스에 비해 2시간 가까이 도착 시간이 단축되는 만큼
고속버스 수요가 호남선 KTX 수요로 갈아타는 것 같네요.
더불어 빛가람 광주전남혁신도시 수요도 한 몫 하는 것 같구요.
그런데 호남선 KTX 수요에 비해
호남선 KTX 좌석은 부족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최근에 KTX는 최신 KTX 열차를
좌석 수가 많은 구형 KTX로 바꾼다고 하네요.
하지만 여기에 대해 지역 여론은 안 좋을 수 밖에 없죠.
운행 횟수를 늘리기 어려운 사정 탓에
기존의 최신식 KTX를 구형 KTX 열차로 바꾼다는 것인데
호남선 KTX의 운행횟수가 경부선 KTX 운행횟수에 비해 더 적은 점과
최신식 KTX가 좌석도 더 좋고 쾌적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구형 KTX로 바꾸는 것에 대한 불만은 이해가 됩니다.
호남선 KTX의 운행횟수를 증편한다던지
구형 KTX로 바꾸는 대신 요금을 제대로 내린다던지
코레일 측의 결단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하나 아쉬운 점은 광주 송정역 주변의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광주 송정역 주변의 주차장도 부족하고
광주 송정역에 내려서 즐길 문화공간, 호텔, 쇼핑센터 등도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용산역 등 주요 철도역을 보면
철도역 주변의 인프라가 제대로 되어 있는데
광주 송정역은 호남선 KTX 개통에 대비하여 준비가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의 광주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건립도 표류된다고 그러구...
참 아쉽습니다.
광주 송정역 근처의 공간을 제대로 마련하여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 쇼핑센터, 호텔 등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해 보입니다.
더불어 광주 송정역 중심의 교통망 구축도 필요해 보이구요.
그런 점에서 광주 지하철 활성화도 필요해 보이네요.
빨리 2호선이 개통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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